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남북한, 월드컵축구 예선 맞대결

국제축구연맹(FIFA)이 26일 오전(한국시간) 남아공 더반 인터내셔널컨벤션센터에서 대륙별 월드컵 예선 조 추첨을 실시한 결과 한국은 내년 2월부터 열리는 남아공 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 예선에서 북한과 같은 3조에 속했다.

3조는 한국과 북한, 요르단, 투르크메니스탄으로 편성됐다.

이로써 한국 축구는 1993년 10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94 미국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이후 15년 만에 월드컵 예선 무대에서 남북 대결을 벌인다.

한국은 북한과 역대 대표팀 A매치 전적에서 5승3무1패로 우위를 점하고 있고 가장 최근 대결은 2005년 8월 전주에서 열린 동아시아선수권대회 0-0 무승부였다.

남북한이 월드컵 예선에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1989년 '90 이탈리아월드컵 예선에서 1-0으로 승리했고 1993년 '도하의 기적'을 만들어냈던 미국월드컵 예선에서도 3-0으로 완승했다.

남북한은 홈앤드어웨이로 예선을 치르게 돼 국가대표팀이 북한 원정에도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원정은 1990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통일축구 이후 18년 만이며, 당시 한국은 1-2로 유일한 패배를 당했다.

북한은 지난달 1차 예선에서 몽골을 4-1, 5-1로 연파하고 3차 예선으로 직행했다.

3차 예선은 아시아 20개국이 네 팀씩 다섯 조로 나뉘어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조 1, 2위 두 팀이 최종예선에 진출한다.

10개 팀이 진출하는 최종예선은 다시 다섯 팀씩 두 조로 나뉘어 홈앤드어웨이 리그로 펼쳐지며 각조 1, 2위 네 팀이 월드컵 본선에 바로 올라가고 3위 팀끼리는 아시아내 플레이오프를 거쳐 승자가 오세아니아 예선 1위와 마지막 한 장의 티켓을 놓고 플레이오프를 벌여야 한다.

최종예선에는 각조 두 팀씩 올라가게 돼 남북한이 동반 진출하면 최상의 결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 요르단과는 2004년 아시안컵에서 한 번 만나 0-0으로 비겼고 투르크메니스탄과는 1998년 방콕아시안게임에서 맞붙어 2-3으로 진 적이 있다.

아시아 예선 1조는 호주, 중국, 이라크, 카타르로 짜였다. 2조에는 일본, 바레인, 오만, 태국이 속했다.

4조는 사우디아라비아, 우즈베키스탄, 레바논, 싱가포르로 구성됐고 5조는 이란,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싱가포르로 짜여졌다.

한편 유럽 예선 조 추첨에서는 잉글랜드가 크로아티아와 같은 6조에 속했다. 잉글랜드는 지난 주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08) 예선에서 크로아티아에 패해 본선 진출이 좌절되는 아픔을 맛봤다.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러시아는 독일과 같은 4조에 속했고 포르투갈, 스웨덴, 덴마크가 한데 속한 1조와 이탈리아, 불가리아, 아일랜드가 있는 8조, 스페인, 터키, 벨기에가 속한 5조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유럽 예선은 조 1위 아홉 팀이 본선에 직행하고 2위 중 8개국이 남은 네 자리를 놓고 플레이오프를 벌인다.

◇남아공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조 편성

1조= 호주 중국 이라크 카타르

2조= 일본 바레인 오만 태국

3조= 한국 북한 요르단 투르크메니스탄

4조= 사우디아라비아 우즈베키스탄 레바논 싱가포르

5조= 이란 쿠웨이트 UAE 시리아

◇유럽 예선 조 편성

1조= 포르투갈 스웨덴 덴마크 헝가리 알바니아 몰타

2조= 그리스 이스라엘 스위스 몰도바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3조= 체코 폴란드 북아일랜드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산마리노

4조= 독일 러시아 핀란드 웨일스 아제르바이잔 리히텐슈타인

5조= 스페인 터키 벨기에 보스니아 아르메니아 에스토니아

6조= 크로아티아 잉글랜드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카자흐스탄 안도라

7조= 프랑스 루마니아 세르비아 리투아니아 오스트리아 파로제도

8조= 이탈리아 불가리아 아일랜드 키프로스 그루지야 몬테네그로

9조= 네덜란드 스코틀랜드 노르웨이 마케도니아 아이슬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