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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의 한 피자집 내부. 가게 주인이 치즈값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미리 사놓은 치즈가 냉장고에 쌓여 있다. 이 주인은“치즈값이 너무 올라 장사를 열흘만하고 문을 닫겠다”고 말했다. /류정 기자

국내 치즈 값 반년새 40% 폭등… 폐업 잇따라

한국의 피자 가게들이 중국발(發) 치즈파동에 휘청거리고 있다.

거대 시장인 중국의 치즈, 우유 등 유제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국제 치즈 가격이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늘어난 원가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폐업하는 이른바 ‘동네 피자 가게’들이 속출하는가 하면, 일부 피자가게들은 고객 이탈을 감수하며 울며 겨자 먹기로 피자 값을 올리고 있다.

치즈유통업체 아셀푸드에 따르면, 올해 4월 ㎏당 5500원 선이던 치즈 납품가격이 6개월 만인 지난 10월 8000원으로 약 40% 폭등했다. 서울우유 정하민(43) 치즈1지점장은 “중국의 치즈·우유 수입량이 전년보다 50% 가까이 늘면서 중국이 ‘치즈 블랙홀’이 되었다”며 “게다가 호주의 가뭄 등으로 치즈 생산량마저 줄어 국내 업계에선 치즈 물량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라고 말했다.

◆문 닫는 동네 피자 가게들

중국발 치즈파동의 불똥이 한국의 동네 피자 가게들에 튀고 있다.

지난달 29일 서울 광진구 한 피자집. 냉장고엔 100㎏나 되는 피자치즈 봉지들이 쌓여 있었다. 주인 이종식(24·가명)씨가 지난 10월 ‘사재기’해 놓은 치즈다. “치즈 파동입니다, 치즈 파동! 연초 10㎏에 6만원이던 게 지금은 8만원입니다. 12월 지나면 10만원까지 간대요.”

하지만 이제 이 치즈들도 쓸모 없게 됐다. 이씨는 오르는 치즈 값을 감당할 수 없어 이달 초 가게를 정리할 생각이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는 피자 가게 40여 곳이 있었지만 올 들어 10곳이 문을 닫았다. 다른 10여 곳은 피자 가격을 1000~2000원 정도 올렸다. 동안구에서 피자집을 하는 박병현(34)씨는 “자리 잡은 지 7년 된 우리 가게도 물가 인상 때문에 순익이 20% 줄었다”며 “신생 가게들은 단골 확보도 못한 상태에서 문을 닫는 곳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 방배 4동 ‘O 피자’ 가게는 이미 지난달 10일 폐업했지만, 집기가 팔리지 않아 월세만 까먹고 있다. 이 가게 주인 박철호(28·가명)씨는 “치즈는 물론 밀가루 값마저 올라 몇 달째 인건비도 안 나왔다”고 했다.

◆피자값 줄줄이 인상

피자 재료 값이 인상되자 피자 가격을 올리는 피자 가게들이 늘고 있다. 서울 정릉의 한 피자 가게는 지난 10월부터 9900원짜리 피자 값을 1만1900원으로 올렸다. 그러나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주인 조모(36)씨는 “주문전화가 왔다가도 가격을 듣고는 안 먹겠다고 하는 고객이 적지 않다”며 “가격 인상 후 고객이 60%나 줄었다”고 말했다.

13년간 피자체인점을 운영해 온 임신재(52·인천)씨는 이달 초부터 5000원짜리 피자 값을 6000원으로 올리고, 콜라 값도 따로 받고 있다. 임씨는 그러나 “1000원 올린 것만으로는 답이 안 나온다”며 “앞으로 치즈 값이 더 오르기 때문에, 피자 값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파파존스, 피자에땅 등 중소 피자체인점은 9월 이후 전국적으로 1000~2000원씩 가격을 올렸다. 처음부터 2만원대 고가 전략을 폈던 핏자헛·미스터피자·도미노피자 등 대형 피자체인점들은 늘어난 원가부담 때문에 마진이 20~30% 줄었지만, 가격 인상은 더 두고 본다는 입장이다. 핏자헛 권선 대리는 “최근 대책회의를 가졌지만, 가격 인상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단 광고비 절감·경영 효율성 개선 등으로 위기를 타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치즈 가격이 오르면서 유통기한이 임박한 치즈를 섞어 팔거나, 모조치즈 비율을 높인 질 낮은 치즈 유통량이 늘고 있다. 아셀푸드 오정규 차장은 “지금 피자업계는 IMF 위기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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