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leNewfreedom

블로그 이미지
freedom 모든 자유와 시간을 위해.....
by 다크포스
12-04 01:23
  • 680,205Total hit
  • 0Today hit
  • 5Yesterday hit

CALENDAR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Microsoft Office "Live" Server 2007 Overview

1. 1:1 오디오/비디오 통신만 지원
2. 1:1 데이터공유(화이트보드/어플리케이션공유) 만 지원
3. 기타등등
- 조직내 사용자 검색을 위해서 별도의 ABS(Address Book Service)를 서버에 설치해서 구성해야 함.
- 대화상대로 추가된 사용자에 대해서만 Presence 정보가 제대로 표시 및 실시간 업데이트 됨(이건 by design 이라고 본다. 그래도 아쉽다.)
- 대화상대 추가가 한번에 하나 밖에 안됨, 그래서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개발/배포 필요함
- 구성 및 관리가 그리 쉽지 않음
- 사용자 측면에서 그룹 대화 기능 사용 편의성이 빈약함 : 대화그룹내 전체 사용자와 대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한번에 한명씩 추가할 수 밖에 없고 Drag & Drop 도 지원 안함
- MSN 메신저에도 존재하는 클라이언트측의 대화기록(History) 기능이 없음
- 보통 메신지 프로그램이 가지는 일명 "쪽지 기능"이 없다.: 상대가 오프라인이거나 자리에 없을때 쪽지를 남겨두어 그 사용자가 로그온 할 시에 표시해주는 기능

LCS 2005는 그 주 용도가 사내에서 Instance Messag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Presence 정보를 제공하며, 사용자들간의 실시간 1:1 멀티미디어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서버이다.
사실 실시간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서버라면, 그 서버를 통해 조직내의 구성원들이 1:1, 1:n, n:n 등 다양한 방식으로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볼때, LCS 2005가 거기에는 조금 못미치는게 사실이었다고 판단되어진다. Instant Messaging 기능의 제공은 다양한 방식을 지원했지만, 그 외의 오디오,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공유 등의 기능은 1:1 클라이언트간의 통신만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물론 차기 버전에서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LCS가 지원한는 오디오/비디오/어플리케이션공유/파일전송 등 IM이 아닌 데이터 통신의 경우 Signaling(세션 연결)만을 지원한다. 즉 실제 Content 통신은 관여하지 않는다. 즉 실제 데이터는 P2P(peer-to-peer)로 이루어 지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조직내에서 필요한 다자간의 음성/화상 회의나 Web Conferencing을 위해서 매우 고가로 알고 있는 별도의 솔루션(예, RADVISION)이나 Live Meeting과 같은 웹 컨퍼런싱 서비스을 사용해야만 했다.
더욱이 Office Live Meeting은 사내에 설치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 웹을 통해MS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방식이다. 그래서 Live Meeting을 통해 웹 회의를 생성하거나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MS의 Live Meeting 호스팅 서버에 URL을 통해 접근을 해야 하고, 여기서 서비스를 제공받아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차기 버전에서 너무나 강조하는 기능이 바로 이것이다. Web Conferencing과 A/V Conferencing.

즉 차기 Office "Live" Server 2007는 LCS2005가 제공하던 여러 기능들에 더하여,

- Web Conferencing
- Audio/Video Conferencing
- Rich Presence
- Federation Enhancements
- Deployment and Administration Improvements


좀 더 쉽게 언급한다면,
이제 기업 내에 Office "Live" Server 2007를 도입하게 되면(물론 Office 2007 Client를 기준으로 한다.) 조직내 구성원들은

- 조직내에서 웹 컨퍼런싱이 가능하다.
- 다자간 음성/화상 컨퍼런싱이 가능하다.
- 추가적으로 보다 풍부한 사용자 Presence 정보가 지원되고, 조직 간 연합이 한층 강화되어지고, 이 역할을 하는 서버에 대한 배포와 관리가 쉬워지게 된다.

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여 그야말로 Real-Time Multimedia Server로서 면모를 갖추려고 한다.

조금 더 사족을 붙이자면,

Office "Live" Server 2007은 이러한 Live Meeting이 제공하던 Web Conferencing 기능을 기업내의 서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컨퍼런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나 또는 보안 정책 등을 입맛에 맞게 구축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그리고 Audio/Video Conferencing도 지원하여 사내 화상회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물론 하드웨어나 네트웍 대역폭에 따른 성능등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을 것이다.)

위의 큰 두가지 Conferencing 관련 기능 외에도 많은 진보된 기능을 갖추었다고 소개한다. 이러한 많은 기능들을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도록 그 클라이언트의 종류도 조금 많아진 듯 하다. LCS 2005에서는 Windows Messenger 5.x 또는 Office Communicator가 클라이언트 였지만 차기버전에서는 Office Communicator 2007, Office Live Meeting 2007,?Microsoft Office 2007 Outlook Add-In으로 소개하고 있다.(하위 호환성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다.)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한 상세한 것들은 차차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는 Beta2 백서에 나오는 Office "Live" Server 2007 기능구성도 중 하나이다.


나도 사실은 멀티미디어 통신이나 웹 컨퍼런싱 등을 많이 경험해 보진 않았다. 그리고 그중요성에 대해서는 뼈 저리게 느끼거나 그런 정도는 아니다. 그리고 "곧 앞으로 이제 실시간 멀티미디어 통신을 통한 협업의 문화가 기업내에 정착될 것이야 ?"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

아래에 멀티미디어 통신과 협업에 대한 개인적인 나의 생각을 적어본다.

LCS를 구축하고 관련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기업에 적용하는 일을 하는 엔지니어로서 단지 느끼는 바는 실시간 멀티미디어 메시징을 통해 기업내 구성원들이 협업(Collaboration)을 하게 되면 지금의 이메일이나 게시판 등의 비 실시간 수단보다는 효율적일 수 있는데 단지 그것을 지금까지 못하는 이유는 사내에 그것을 구축하는 것이(솔루션을 도입하거나, 개발을 통해 구축하는 것) 비용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힘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측면에서 LCS라는 제품은 그 어려움을 조금 해소할 수 있게 해주어 이전보다는 쉽게 기업내에 실시간 멀티미디어 협업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하다.

멀티미디어 통신의 효율성은 이미 인터넷을 통한 채팅/화상채팅/음성채팅 등을 통해 충분히 그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본다.
단지 그것의 용도가 Entertainment 위주 였으므로, 그것을 업무에 사용한다고 하면 약간의 거부감 내지는 낮선감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거부감과 낮선감은 더 이상 기업내 효율성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라고 본다.

출처 : http://www.ensimple.net/enSimple/show.aspx?cnum=144&b_id=study_lcs&page=1
TRACKBACK 0 AND COMMENT 0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534)
멋진 사진들 (8)
배경화면들 (3)
.NET (112)
연애이슈 (65)
게임관련 (15)
경제 이슈 (60)
모델 (0)
사진(취미) (14)
노래 (8)
호주워킹홀리데이 (11)
Javascript (2)
Ajax (4)
스포츠 (74)
우주/과학/생활 (95)
Windows 2008 (19)
Silverlight (2)
여행 (6)
MS 자격증 (2)
해외이슈 (4)
IT정보 (16)
Server (5)
애니매이션 (9)